안녕하세요. 불끈소녀입니다.
새해가 된 지 벌써 2개월이 지났습니다. 새해를 맞이하며 금연을 다짐하셨던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모두들 무사히 금연을 이어나가고 계신가요?
금연을 하는 건 좋은데, 금연하고 나서부터 살이 많이 쪘다,,,하는 분도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은 금연과 체중증가의 상관성에 대해 알아보고, 살 안찌며 금연하는 방법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연에 의한 체중 증가
노력해서 담배를 끊은 사람이, 체중이 증가해 버리는 게 싫어서, 다시 담배를 피웠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금연으로 인한 체중 증가는 금연자 중 80%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체중 증가의 평균은 2㎏ 전후에 머물고 있으며, 금연이 익숙해지면 체중 증가는 정지하고 대부분은 감소로 돌아간다고 합니다.
체중 증가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적지 않지만, 일시적인 체중 증가를 우려하여 담배를 다시 피우는 것은 큰 실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흡연하는 것보다 금연으로 얻은 건강에 효과가 큽니다.
체중 증가의 원인
금연하면 살찌기 쉬워지는 것은 왜일까요.
①니코틴에는 지방조직에 지방이 모이지 않게 하는 항비만 작용이 있기 때문에
②미각이나 후각이 좋아져, 맛을 실감할 수 있어 식욕이 항진하기 때문에
③위점막 미세순환계 혈행장애가 개선되어 위의 상태가 좋아져 영양분의 흡수가 촉진되기 때문에
④ 입안함을 치유하자 음식 섭취량과 식사 횟수가 증가하기 때문에
⑤ 금연 자체가 스트레스가 되어 정신 적인 안정을 먹는 것에 요구해 버리기 때문에
대처법
채소를 많이 먹자
여분의 콜레스테롤을 줄이거나, 기분을 진정시키는 니코틴 이탈 증상을 완화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상당히 대량으로 먹어도 체중 증가에는 연결하기 어려우므로, 배고픈 감이 있을 때, 입이 심심할 때에는 채소를 이용해 극복합시다. 서양에서는 종종 금연 용품으로 슬라이스 양파등을 권장합니다. 조리시 피해야 하는 것은, 유지류나 설탕입니다.
잘 씹어 먹자
식사의 만족감을 높이려면 천천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삼키고 나서 20분 정도부터 포만감을 느끼기 때문에, 급하게 먹는 것은 과식으로 이어집니다. 한입 20회 이상 씹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식을 적게 먹자
간식, 과일, 주스류는 놀라울 정도로 에너지가 높으며, 비만의 원인이 됩니다. 입이 심심해서 먹는 사탕도, 숫자가 많아지면 상당한 칼로리가 됩니다. 간식은 비칼로리 식품을 선호하고, 주변에 두지 않는 것이 최선입니다.
식후 곧바로 양치를 하자
근원이 되는 것이 '조금만 더 먹자'입니다. 그것을 막는 묘안이 식사가 끝나자마자 양치를 하는 것입니다. 취침 전 2시간은 음식을 먹지 말고 적당한 배고픔에도 익숙해지도록 합시다.
운동 습관을 들이자
움직이는 것은 긴장감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정리된 운동의 시간을 취할 수 없는 사람은, 계단을 이용하거나, 스트레치 체조를 하는 등, 자신이 가능한 움직일 궁리를 해 봅시다. 이 기회에, 걸음수나 체중 등 기록하는 습관을 가져보는 것도 좋습니다.
일시적으로 체중 증가가 있을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좌절하지 말고, 당분간은 금연에 전념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