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포츠 트레이너에게 배우는 코 막힘 완화 3분 스트레칭, 꽃가루 알러지 증상 완화

by 불끈소녀 2023. 1. 2.

겨울이 지나고 아름다운 계절, 봄이 다가오면 너무나 설레고 좋습니다만, 꽃가루 알러지 시즌이 되어 코 막힘이나 가래 등의 증상으로 고민하는 분도 많습니다.

오늘은, 꽃가루 알러지의 코 막힘 증상, 가래 증상 완화에 효과적인 스트레칭을 몇가지 소개해 드립니다.

꽃가루 알러지에 스트레칭이 효과가 있나요? 라고 생각하는 분도 있을지도 모릅니다만, 꽃가루 알러지의 증상으로 특히 많은 "코 막힘"의 증상이 나와있을 때는, 특히 목이나 어깨 주위의 근육이 긴장해 있는 상태입니다. 스트레칭으로 어깨 주위와 목 근육의 혈류를 촉진하고 긴장을 풀어주면 증상이 완화되어 코의 막힘에 무척 좋은 효과가 있으며 호흡이 쉬워집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스트레칭은 하루 단 3분만에 할 수 있으므로, 목욕 전 후, 혹은 증상이 심할 때 등에 시험해 보세요.

 

혈류를 풀어주기

가장 먼저, 목 주위의 스트레칭입니다. 우선 편한 자세로 앉습니다. 목의 오른쪽을 스트레칭 하는 경우, 오른손을 가능한 한 멀리 몸의 대각선 뒤에 놓고 왼손을 오른쪽 어깨에 올려 어깨를 가볍게 짚습니다. 그리고 천천히 크게 목을 돌립니다. 목의 통증이 없는 정도로만 실행하도록 합시다. 호흡은 자연스럽게 심호흡 해 주시고, 3회전 돌려 준 뒤, 반대 방향으로 동일하게 목을 돌립니다. 같은 방법으로 왼쪽도 스트레칭합니다. 

양 쪽 다 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약 1분 정도입니다.

 

리버스 플랭크(호흡)

가슴을 열어주는 스트레칭입니다. 가슴을 열면 깊은 호흡을 할 수 있어, 뺨과 코 근육을 느슨하게 해 줍니다. 양 다리를 구부리고 앉아(쪼그려 앉는 모양으로), 양손은 어깨 바로 아래에서 약간 뒤를 짚습니다. 스트레칭은 팔꿈치를 늘려 제대로 가슴을 펴는 느낌으로 진행합니다. 어깨와 귀 사이의 거리를 가능한 한 멀리하여 목을 길게 빼주고, 어깨를 낮추는 것을 의식해 주세요. 이 자세를 30초 유지하면서 큰 심호흡을 반복합시다. 가슴을 크게 열고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견갑골 스트레칭 1

무릎은 허리만큼, 양손은 어깨 폭 만큼 벌려 짚고, 엎드려줍니다(기어가는 자세). 이 때, 골반 바로 아래에 무릎이 오도록 해주고, 어깨의 약간 앞 쪽에 손목이 오도록 해 주세요. 이 자세가 시작 위치입니다.

견갑골 스트레칭 2

왼쪽 견갑골을 스트레칭 할 때 시작 위치에서 오른손을 앞으로 내밀고 왼손은 손바닥을 위로 향하여 오른쪽 어깨 아래로 빼어, 가능한 한 신체에서 멀리 손바닥을 뻗습니다. 이 때 엉덩이는 뒷꿈치에 가까워지고 상반신은 왼쪽으로 비틀어지게 하고, 견갑골 주변이 쭉 뻗어서 기분 좋다고 느끼는 곳에서 30초 유지하고 크게 심호흡을 반복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오른쪽도 실시합니다. 양 쪽 다 합하여 1분 정도입니다.

 

요약

꽃가루 알러지의 코 막힘 증상을 완화하려면 목, 어깨 주위의 근육 스트레칭이 효과적입니다. 스트레칭은 무리가 없는 범위에서 실시해 주십시오. 이번에 소개한 스트레치는 3분만 있으면 할 수 있으므로, 꼭 매일매일 지속적으로 운동해서, 건강한 봄날을 보내도록 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