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끈소녀입니다.
여성분들이라면 한번쯤은 경험해보셨을 부정출혈. 사실은 원인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원인을 알아보고, 각각 어떻게 하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정 출혈이란?
호르몬의 이상이나 여러가지 질병에 의해 생리 외에 출혈하는 것을 부정출혈이라고 합니다. 붉은 혈액일 수도 있고, 오래된 혈액은 갈색, 탁한색일 수 있으며 소량의 출혈은 노란색인 경우도 있습니다. 배란기에 일어나는 중간기 출혈 등 질병이 아닌 것도 있습니다만, 그중에는 심각한 병의 증상일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서 살피도록 합니다.
부정출혈의 6가지 원인
① 염증에 의한 것
병원균 감염, 위축성 질염, 자궁 내막염 등
② 호르몬 이상에 의한 것
난소기능부전, 월경이상 등
③ 양성 종양
자궁 경부 또는 내막의 폴립, 자궁 근종 등
④ 자궁 근종
젊은 여성에서는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상태이므로, 병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자궁 경부암의 초기 일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⑤ 악성 종양
자궁경부암, 자궁체암, 난소종양, 자궁육종, 질암 등
⑥ 임신과 관련된 것
유산, 이소성 임신(자궁 외 임신) 등
부정 출혈을 일으키는 많은 질병이 있습니다. 스스로 어디에서 출혈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고, 실은 소변이나 항문으로부터의 출혈도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부정출혈에는 심각한 질병이 숨어있을 수 있습니다. 그냥 지나치지 마시고, 꼭 !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검사를 받으세요. 의심되는 질병에 따라 검사는 다양합니다. 또한, 한 번의 검사로 이상이 발견되지 않아도, 부정 출혈을 반복할 때는 매우 초기의 질병이 숨어 있는 경우도 있고, 검사를 반복하거나, 이전의 상태와의 차이를 비교하는 것으로 진단할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매번 다른 병원에서 진찰하는 것이 아니라, 같은 병원에서 변화를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