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끈소녀입니다. 토요일 아침에 눈을 뜨면, 평소의 기상시간은 훌쩍 지나있죠.
이럴 때 향긋한 커피 한잔이 있다면...싶은데요. 몸에 나쁜 성분만 들어있는 건 아니라는 사실.
오늘은 커피의 건강한 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커피란?
커피는 커피콩(커피나무의 씨앗)을 건조시켜 볶은 것을 분쇄하여 뜨거운 물로 추출한 음료입니다. 커피의 기원에는 여러 설이 있습니다만, 기원 900년경 아랍인의 의사 라제스가 환자에게 커피를 마시게 해 '소화, 이뇨 효과 있음'이라는 임상의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중세 후기에 유럽에서 퍼졌고, 지금은 전 세계 어딜 가나 손쉽게 마실 수 있습니다.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의 효과
임산부와 아이는 카페인이 많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유용한 효과도 많이 있습니다.
잘 알려진 카페인의 효과는 각성 작용입니다. 카페인의 각성 작용에 의해 머리를 깔끔하게 하여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이뇨 효과가 있으며 체내 노폐물의 배출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밖에도 중추신경을 자극하여 자율신경의 작용을 높이거나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거나 심장 근육의 수축력을 강화시키는 등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은 다채로운 효과 있습니다.
커피에 포함된 폴리페놀의 효과
또한 커피에는 카페인 이상에 폴리페놀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폴리페놀을 풍부하게 포함한 레드 와인을 많이 마시고 있는 프랑스인은 기름이 많은 식사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심질환에서의 사망률이 낮은 것을 알았습니다. 레드 와인에 포함된 폴리페놀이 몸에 좋다는 것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만, 실은 커피에도 레드 와인에 필적하는 양의 폴리페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레드 와인에 포함된 폴리페놀은 안토시아닌과 탄닌, 리스베라트롤이라는 종류이지만 커피에 포함된 폴리페놀의 대표는 클로로겐산류입니다.
폴리페놀은 식물이 가지는 쓴맛이나 색소의 성분으로, 활성산소 등으로부터 몸을 지키는 항산화 작용이 강한 성분입니다. 그 때문에, 폴리페놀은 활성산소가 방아쇠가 되어 일어나는 암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생활습관병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게다가 폴리페놀이 자외선에 의한 피부의 데미지를 막는 효과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커피를 하루 2잔 이상 마시는 여성은 자외선에 의한 기미가 적다는 실험 결과도 보고되었습니다.
커피의 건강한 효과?
심장병, 뇌졸중, 호흡기 질환의 사망 위험 감소
한 연구에서, 습관적으로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심장병, 뇌졸중, 호흡기질환에 의한 사망위험이 저하된다는 연구 결과를 보고했습니다. 이 연구 성과에 의해 커피의 건강 효과가 일약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염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카페인과 산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는 폴리페놀의 시너지 효과에 의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커피에 포함된 폴리페놀인 클로로겐산의 친구는, 몸 안에서 페룰라산이라고 하는 성분으로 변신합니다. 이 페룰라산은 혈소판이 굳어지는 것을 막고, 혈액을 살짝 살라게 해 주기 때문에, 혈관이 막히기 어렵게 뇌경색이나 심근 경색을 막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이 기관지를 확장하는 작용이 있어 호흡기의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커피의 다양한 건강 효과
커피에는 심장병이나 뇌졸중을 예방하는 것 외에 대장암이나 간암의 예방, 2형 당뇨병의 혈당치의 개선, 지방 연소 촉진 에 의한 비만 방지 가 보고되었습니다.
또 하나, 커피의 건강 효과로 잊어서는 안되는 것은 커피의 릴렉스 효과입니다. 커피의 좋은 향기를 넣으면 기분이 편안해지진 않나요? 맛있는 커피를 마시고 긴장을 풀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은 건강에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과섭취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