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하지정맥류의 원인과 증상, 예방법

by 불끈소녀 2023. 6. 3.

안녕하세요, 불끈소녀입니다.

하지정맥류라고 들어보셨나요? 오늘은 하지정맥류의 원인과 증상,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지 정맥류에 대하여

건강한 다리를 위해 다리 정맥류라는 질병에 대해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리의 혈관이 튀어나오게 되는 질병, 그것이 하지 정맥류 입니다.

하지정맥류는 다리 혈관의 질병입니다. 정맥류는 혈관(정맥)이 말 그대로 혹처럼 튀어나오게 되는 증상입니다.

 

하지 정맥류는 양성 질환이므로 갑자기 악화되거나 생명에 관계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다리의 처짐이나 부종 등의 증상이 만성적으로 일어나 생활의 질을 저하시키게 됩니다.

 

드물게 습진이 생기거나 피부가 찢어지는 궤양이 생기고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다리가 붓거나 무겁다" 발병 사인

하지 정맥류의 증상은 대부분 종아리에 발생합니다. 다리에 혈액이 쌓여서 일어나게 되므로 오후 ~ 저녁에 증상이 강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발의 증상은 변형성 무릎 관절증이나 척추관협착증 등 다른 질병도 존재하기 때문에 본인의 판단보다는 이상증상이 있을 경우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하지 정맥류의 증상

다리의 혈관이 튀어나와 보인다

종아리가 빵빵해진다, 무겁다

다리의 부종

쥐가 자주 난다

다리가 뜨겁게 느껴진다

다리의 가려움증, 불쾌감

다리의 가려움, 습진

발의 색소 침착

발 궤양

 

10명 중 1명이 하지정맥류? 당신도 그 1명일지도 모릅니다

하지 정맥류는 40세 이상의 여성에게 많이 발견되고, 연령과 함께 증가해 갑니다.

출산 경험이 있는 여성의 2명에 1명, 약 절반이 발병한다고 하는 데이터도 있어, 하지 정맥류는 머나먼 질병 같지만, 실은 친밀한 병입니다.

 

유전, 출산, 서서 일하는 분

하지 정맥류는 여성에게 많아, 나이를 먹을수록 늘어납니다.

 

유전성이 있고, 부모 모두 다리 정맥류의 경우에는 장래적으로는 그 아이도 90% 발병한다는 데이터도 있습니다.

임신 시에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정맥이 부드러워져 밸런스가 깨지기 쉬워지기 때문에 발병하기 쉬워집니다.

 

서서 일하는, 특히 한자리에 서서 별로 움직이지 않는 일(조리사·미용사·판매원 등)은 발병하기 쉽고, 특히 하루 10시간 이상 서 있는 사람은 중증화하기 쉬운 경향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 입니다.

 

또한 비만과 변비 등도 하지정맥류를 악화시키는 요인입니다.

 

치료가 필요한 것은 어떠한 경우?

하지 정맥류는 혈전이 혈류를 타고 뇌경색이나 심근 경색을 일으키거나 다리를 절단하게 되지 않습니다.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정체성 피부염이 일어나고 있는 경우, 정맥류에 의한 증상이 있어 어려운 경우, 혹은 본인이 외모가 신경이 쓰이는 경우입니다.

 

고령자에게는 증상이 없고, 외형이 신경이 쓰이지 않는 경우는 특히 치료의 필요는 없고, 탄력 스타킹을 신을 필요도 없습니다만, 증상이 있는 등, 신경이 쓰이는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붓기란 피부 아래의 피하 지방에 여분의 수분이 쌓인 상태입니다. 일상 생활에서는 양말의 흔적이 남거나 신발이 밤이되면 잘 안들어가는 등의 현상으로 알아챌 수 있습니다.

 

'붓기'는 정강이의 위를 손가락으로 5 정도 강하게 누르고, 움푹 들어간 채로 돌아가지 않는 상태라면 붓기라고 진단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