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일어났을 때나 업무 중의 휴식시간... 하루 중 커피가 활약하는 시간은 무척 많습니다.
슈퍼나 편의점, 수많은 카페에서도 부담없이 살 수 있는 커피지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는 포함되어 있을까요?
커피로 기대할 수 있는 6가지 효과 효능
커피에는 클로로겐산이라는 항산화 작용을 가진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람의 체내에서는 산소를 이용함과 동시에 활성산소라는 물질이 만들어집니다. 활성산소는 세포를 손상시켜 산화시키기 때문에 피부의 기미나 주름을 만들어내는 원인이 됩니다.
클로로겐산은, 강한 항산화 작용으로 기미의 기초가 되는 멜라닌의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깨끗한 피부 만들기에 도움이 됩니다.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과 클로로겐산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카페인은 리파아제라는 소화 효소를 활성화시켜, 체내에 축적되어 있는 지방을 분해해, 에너지원으로서 소비하는 것을 촉진합니다.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에는 뇌를 각성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아데노신이라는 졸음을 일으키는 물질은 카페인과 구조가 매우 비슷합니다. 본래라면 아데노신이 결합해야 하는 수용체에 카페인이 달라붙는 것으로, 아데노신의 작용을 방해합니다. 커피를 마시면, 이 카페인의 작용으로 졸음이 깨어 머리를 깨끗이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커피 과음으로 인한 단점
몸에 있어서 좋은 작용이 많이 있는 커피라고 하지만, 과유불급입니다. 커피의 지나친 섭취는 나쁜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큽니다.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은 졸음을 일으키거나 체지방의 분해를 돕는 소화 효소와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이 있는 한편, 너무 많이 섭취하면 중추 신경을 과도하게 자극하여 현기증이나 흥분, 불면증이 일어나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소화기관을 자극하기 때문에 메스꺼움이나 설사를 일으킬 가능성도 있습니다.
커피는 적당한 섭취를 유의하고, 과음하지 않도록 합시다.
하루에 커피의 적당량은?
실은, 커피에 대한 명확한 상한치는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카페인에 대한 감수성은 사람마다 다르며 몸에 미치는 영향은 개인차가 있기 때문입니다.
한편, 해외에서는 카페인의 섭취량을, 다음과 같이 정하고 있는 공적 기관도 있습니다.
미국
유럽
또한 습관적인 카페인 섭취는 하루에 400mg까지 건강 위험이 증가하지 않는다고합니다. 임산부 및 수유부의 경우, 태아나 유아에 악영향이 없는 것은, 하루에 200mg까지입니다.
커피를 효과적으로 마시는 방법
인스턴트보다 드립 커피
커피에 포함되는 항산화 작용을 가진 클로로겐산은 인스턴트보다 드립 커피가 5배 가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편 카페인의 함유량은 같기 때문에 졸음을 깨고 싶은 경우는 인스턴트로도 충분한 작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