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끈소녀입니다.
저는 뒤늦은 코로나에 감염되어 1주일정도 고생을 하고 회복중인데요,
아직도 미각, 후각이 돌아오지 않고 있어 그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조사를 해 보았습니다.
코로나 감염증의 후유증에 많은 미각, 후각장애의 치료방법 ... 아연부족이 원인?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 중 미각장애, 후각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은 적지 않다고 합니다.
미각 장애, 후각장애는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고통받은 후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상이 개선 됩니다.
그러나, 후유증으로서 미각, 후각장애가 남아 버리는 사람도 존재한다고 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걸리면 회복한 후에도 후유증으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미열·발열
- 호흡곤란
- 기침
- 권태감
- 탈모
- 집중력 저하
- 정신 증상
후유증에 관해서 현시점에서도 불명한 것이 많아, 국내외를 포함해 다양한 조사가 행해지고 있는 단계 입니다.
코로나 감염으로 미각 · 후각 장애가 일어나는 이유
신형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나, 그 후 유증의 특징적인 증상으로서 화제가 된 후각장애는, 후각세포라고 불리는 냄새를 느끼는 세포가 데미지를 받음으로써 출현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세포 표면에 있는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2(ACE2) 수용체라는 세포와 결합하여 세포 내에 들어가 증식합니다.
이 ACE2 수용체는 코의 상피 세포에서 많이 발현됩니다 .
또, 이 ACE2 수용체의 발현은 소아에서는 적고, 연령을 거듭함에 따라 많아지는 것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미각장애 자체의 증상은 냄새의 감각이 약해지거나, 냄새를 전혀 느끼지 않게 되는 후각장애에 수반되는 풍미장애도 동시에 발생함에 따라 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각, 후각의 셀프 체크
코로나 후유증에서는 미각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미각장애란 맛에 대한 감도가 저하되어 맛을 느끼지 못하게 되는 상태입니다.
특히 30세대 이하의 젊은이들에게 많다고 합니다 .
미각장애에는 아래의 체크항목 중 하나라도 해당하면 미각장애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
- 맛을 느끼지 못한다
- 음식이 맛있지 않다
- 본래의 맛과 달리 느낀다
- 항상 입안이 쓰다
- 단맛과 신맛, 짠맛 등 특정 맛을 모른다
- 조미료를 평소보다 많이 사용하게 되었다
경미한 후각 장애는 자각되기 어렵기 때문에 객관적인 후각 검사를 실시하여 후각 장애의 조기 진단으로 연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하의 증상 등 후각 이상을 느꼈을 경우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후각 점막이 데미지를 받고 있을 가능성이 생각됩니다.
- 갑자기 냄새를 느끼지 않는다
- 아무것도 없는 곳에서 냄새가 난다
- 평소처럼 냄새가 느껴지지 않는다
미각, 후각장애는 언제 좋아지게 될까? 자연 회복하는 시기에 대해
신형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서의 미각·후각장애 자체는 자연스럽게 회복되는 일도 많습니다.
증상이 있는 사람의 60~80%는 2주 이내에 개선 된다는 보고가 많아 결코 치료를 서두를 필요가 없습니다.
미각장애가 나올 때에는 다음과 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 신형 코로나 후유증으로 병에 걸리기 시작한 시기부터 지속되는 경우
- 발병 직후부터 회복 후 새롭게 출현하는 경우
증상의 정도는 변화하기 쉽고 일단 증상이 다스린 후에 다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미각장애나 후각장애가 치유되기까지의 기간에 대해서는 증상의 경과는 개인차가 있어 일반적으로 감염 후 1개월 정도로 자연스럽게 치유되는 예가 많다고 합니다.
드물게 1년 이상 지속되는 케이스도 있다고 하니, 1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