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 통증은 어떤 증상인가요?
고관절 통증의 증상은 다리의 뿌리에서 허벅지 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으며 경우에 따라 허벅지에서 무릎까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종종 고관절 통증은 일상적인 걷기 동작에서도 나타납니다. 또한 고관절을 움직일 때도 통증과 위화감을 느낍니다.
증상이 악화되면 많이 걸은 날의 밤 은 아무것도하지 않아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관절이 잘 움직이지 않게 되면 다리를 끌게 되거나, 두 다리의 길이가 좌우로 달라지기 때문에 신발 뒷꿈치가 닳는 것이 좌우로 극단적으로 다를 수 있습니다.
아빠다리를 할 수 없거나 장시간 걸을 수 없는 등의 증상도 볼 수 있게 됩니다.
고관절의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 대부분은 「변형성 고관절증」 이나 「대퇴골두괴사증」 「관절류마티스」 등의 관절의 변형에 의한 기능장애를 줍니다.
고관절 통증의 원인
변형성 고관절증
고관절은 체중을 지지해, 원활한 동작에 중요한 관절입니다만, 노화 등에 의해 관절 내부의 연골이 변성해 삐걱거리다가 염증이 일어나는 것으로 통증이나 변형 이 일으킵니다.
여성에게 많으며 관절의 이상에 의해 체중을 지탱하는데 부적절한 구조가 되기 때문에, 40대~50대에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또, 형성부전의 상태가 심한 경우는 20대 이하에서도 발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퇴골두괴사증
고관절에 빠져있는 허벅지 뼈 (대퇴골)의 머리 부분이 어떤 원인에 의해 혈행 불량이 된 결과 부분적으로 죽어 버린 상태 ( 괴사 라고 함)를 말합니다.
남성은 과음 , 여성은 면역 질환 등의 치료에 사용하는 스테로이드 약의 복용력이 긴 경우에 많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대퇴골두는 원래 혈류가 부족하기 때문에 한번 죽어 버린 조직이 자연스럽게 낫지 않습니다. 괴사가 진행되면 상태에 따라서는 수술을 하여인공관절을 삽입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
면역의 이상에 의해서 자신의 몸을 적으로 간주해 공격하는 항체가 생산됨으로써 일어나는 전신성의 질병입니다.
전신의 모든 관절이 영향을 받고 고관절과 무릎 관절도 손상됩니다. 이것들에 통증이 생겨, 걷는등의 일상생활 동작이 크게 제한됩니다.
치료로는 인공 고관절 무릎 관절 치환 수술 이 있습니다.
고관절 통증을 그대로 두지 않기 위해
고관절은 걷고 서고 앉는 등 모든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대부분은 관절의 변형을 위해, 방치해도 자연스럽게 낫지 않습니다.
다리를 쓰지 못하게 되는 일 없이 건강한 생활을 보내기 위해서도, 통증을 그대로 방치하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바로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건강한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