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폐경 전후 10년 정도를 갱년기라고 부르며, 많은 여성들은 45~55세 경에 갱년기를 맞이합니다.
이 시기 여성 호르몬 감소 등으로 인해 피로하기 쉬워지고, 어깨 결림, 땀의 분비 증가, 허리와 손발이 차가워지거나 우울증상, 잠들지 못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오늘은 중년 여성들을 괴롭히는 갱년기 장애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는 대두 이소플라본과 비타민 E를 포함한 음식에 대해 소개합니다. 또한 음식 이외의 개선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립니다.
갱년기 장애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는 영양소와 음식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성분으로는 대두 이소플라본이나 비타민 E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각각의 특징과 어떤 음식에 포함되는지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대두 이소플라본
대두 이소플라본은 여성 호르몬(에스트로겐)과 유사한 구조를 하고 있는 물질입니다. 콩 제품인 두부와 된장, 낫토 등의 음식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콩은 한국인에게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인 칼슘을 섭취하는데도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대두 제품을 매일의 식사에 포함시켜서 균형 잡힌 식생활을 목표로 합시다.
비타민 E
비타민 E는 항산화 작용을 가진 지용성 비타민입니다. 건강 유지에 빠뜨릴 수 없는 영양소의 하나로, 비타민 E가 부족하면 혈액의 흐름이 나빠지고, 냉증이나 어깨 결림,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필요한 양을 확실히 보충합시다.
비타민 E는 땅콩과 아몬드와 같은 음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갱년기 장애에 주의해야 할 음식
갱년기 여성이 주의해야 할 음식도 있습니다.
알콜, 카페인
알콜 섭취는 얼굴이나 몸에 열이 오르기 쉬워지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섭취는 피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카페인 섭취는 수면장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지방, 고염분 음식
비단 갱년기 여성 뿐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부분이지만, 갱년기 여성분들은 특히나 더 조심해야 합니다.
음식 이외에 갱년기 장애를 개선하는 방법이란?
음식 이외에 갱년기를 개선하는 대처법에는 한약이나 생활습관의 개선 등이 있습니다.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한약
한약은 여러 생약으로 만들어져 심신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약에 갱년기 장애의 대표적인 증상인 어깨 결림이나 우울증상 등을 부드럽게 하는 것도 있습니다.
생활습관을 개선하기
갱년기 장애는 약에 의한 치료뿐만 아니라 생활 습관의 개선도 중요합니다. 균형 잡힌 식단과 수면, 적당한 운동 등의 셀프 케어가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갱년기 장애는 사람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있으며, 증상의 정도도 사람 각각입니다. 어려울 때는 무리하지 않고 병원 등 전문가에게 상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폐경 개선에 기대할 수있는 음식을 매일 식사에 추가합시다!
많은 45~55세 여성이 맞이하는 갱년기에는 여성 호르몬 감소 등에 의해 피로하기 쉬움, 어깨 결림, 우울증상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갱년기 장애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는 대두 이소플라본은 대두 제품에, 비타민 E는 땅콩이나 아몬드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 음식 이외의 대책으로서는 한약이나 생활 습관의 개선을 들 수 있습니다.
여성에게 좋은 음식을 매일 식사에 포함시켜서 폐경 증상을 완화하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