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끈소녀입니다.
오늘, 우연히 냉장고를 보다가 문득 생각이 났습니다.
우유와 생크림은 둘 다 소의 젖인데, 뭐가 다를까?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유와 생크림의 차이
"우유" 와 "생크림" 은 모두 같은 유제품. 원료는 같은 「소의 우유(생유)」 입니다.
그 차이는 주로 유방 지방의 차이에있었습니다.
우유는?
원유의 유방지분을 분쇄기로 분쇄하여, 그 유지방분을 균등화시킨 뒤, 살균 처리하여 만들어집니다.
원유의 유방지분은 그대로 두면 서로 붙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분쇄처리를 하지 않으면 마실 수가 없습니다.
간단히 비하자면, 우유에 버터가 둥둥 떠있는 느낌입니다.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유지방분의 분쇄 처리나 살균 처리는 행해지지만, 우유는 소에게서 짜낸 우유를 그대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유는, 무지유 고형분 8.0% 이상, 유지방분 3.0% 이상의 생유 100% 로 만들어진 것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덧붙여서, 저지방 우유 는, 보통의 우유와는 달리, 「우유 음료」 라고 하는 취급의 가공 우유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커피 우유도 우유 음료입니다.
생크림이란?
생크림은 원유를 원심분리기 등을 사용하여 꺼낸 유방지분을 농축 하여 만듭니다.
유지방분만으로 만들어져 있어, 종류별:크림 이라고 표기되어 있는 것이 생크림입니다.
또한, 유방지분이 18%~30%인 것이 라이트 크림(커피용), 유방지분이 30%~48%인 것이 헤비 크림(휘핑용) 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슈퍼 등의 매장에서는, 생크림과 함께 휘핑크림이 판매되고 있습니다만, 이것은 생크림이 아닙니다.
휘핑은 식물성 기름에 첨가물을 첨가하여 가공한 것으로, 생크림과는 다른 상품입니다.
우유로 생크림을 만들 수 없을까요?
- 우유 → 거의 원유로 만든 것
- 생크림 → 원유에서 분리해 낸 유지방분으로 만든 것
그렇다면 우유에서 생크림을 만들 수있을 것만 같은데, 진실은 어떨까요?
우유로는 생크림을 만들 수 없습니다.
사실 가정에서는 우유에서 생크림을 만드는 것은 조금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우유에 포함되는 유방지분은 평균 3.5%이고, 생크림의 유방지분은 30% 이상입니다.
우유를 끓여 수분을 날려도 생크림이 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가열한 시점에서 "생"크림이 아니게 되네요.
우유에 버터를 섞으면 대용 생크림으로 가능할까요?
우유에 유방지분을 더해, 대용의 생크림으로 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유방지분 을 굳히고 만든 버터를 녹여 우유에 첨가하여 생크림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버터와 우유의 비율은 버터 1/우유 3 으로 가공하면 유방지분 생크림이 됩니다.
다만, 진짜 생크림과 비교하면, 버터의 향기가 강하기 때문에 거품을 내서 사용하는 휘핑 크림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어디까지나 대용으로서, 요리에 사용할 때에 활용하는 정도로만 인식해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