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끈소녀입니다.
"불안"이라는 것은, 본래 자신에게 경계를 촉구하기 위해 갖추어져 있는 기능의 하나입니다. 이 기능에 의해 위험이나 위기에 대비하거나 회피를 합니다.
이 기능은 누구나 가지고 있지만, 불안장애가 생기면, 그 기능이 지나치게 많이 발동하여 위험이나 위기가 아닌 것까지까지 불안이나 공포를 느끼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기게 됩니다.
그 외에도, 사람들 앞에서의 발표나 의견을 말할 때, 불안을 느끼는 것은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는 감정이지만, 이러한 상황에서 일반적인 사람보다 강한 불안을 느끼고, 일상생활이나 업무에 지장을 초래하게 되어 버리는 것도 불안 장애의 하나입니다.
오늘은, 불안장애의 원인 및 증상, 치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불안 장애란?
불안장애는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
일반성 불안 장애
일이나 일상생활 등 다양한 사건이나 활동에 대해 과도한 불안과 걱정을 갖게 되는 증상입니다. 이 증상에 의해 침착하지 못하게 되거나, 두통이나 금방 피로해 지는 등, 일상생활 등에 지장을 초래합니다.
사회 불안 장애
사람들 앞에서의 대화 등으로 극도의 불안과 긴장을 느끼고 혼란에 빠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사람들 앞에서 일을 하거나 글자를 쓰는 등 보통 사람이라면 특별히 긴장이나 불안을 느끼지 않는 순간에도 강한 불안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공포증
미래에 대해 막연한 불안을 느끼는 것에 관하여, 공포증은 그 대상이 눈앞이나 머리 속에, 확실히 존재하는 것에 대해 증상이 발동됩니다.
예를 들면 고소 공포나 폐소 공포, 선단 공포 등도 공포증의 한가지입니다. 그 밖에도 광장 공포증이나 강박성 장애, 심적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등도 있습니다.
불안 장애의 치료 방법
불안 장애는 다양한 요인으로 여러 분류로 나누어지는 질병입니다. 본인에 맞춘 요법을 실시하는 것이 조기 개선의 치료가 됩니다. 불안 장애의 치료에는 약물 요법, 정신 요법등이 있습니다.
약물 요법
불안 장애는 우울증과 마찬가지로 세로토닌이 관련되어 있다고합니다. 따라서 주로 항불안제, 항우울제 등이 사용됩니다. 이들에는 각각 종류가 무수히 많기 때문에, 개인의 증상이나 체질에 맞는 약을 적절한 양만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증상에 따라서는 한약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정신 요법
일반적으로 "인지 행동 치료"로 불안을 통제하는 치료법이 있습니다. 이는 약물 요법을 똑같이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본인의 노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불안한 증상을 일으키는 상황 등을 의사적으로 재현해, 그 상황에 몸을 두고 불안 증상이 줄어들도록 트레이닝하는 방법이나, 사람들과의 대화 방법이나 시선, 대하는 방법의 트레이닝을 하는 방법 등을 통해, 그 공포에 직면했을 때에 느끼는 불안을 스스로 컨트롤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건 좋아지고자 하는 본인의 의지입니다.
병원/상담소를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