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끈소녀입니다.
오늘은 우리 몸에서 정말 중요한 간 건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은 어디에 있는 무슨 장기?
복부 오른쪽 위, 횡격막 아래에 위치한 적갈색을 띈 장기로, 우리 몸에서 가장 크고 복잡한 장기입니다. 간은 4개의 엽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간동맥과 간문맥으로부터 혈액을 공급받습니다. 간은 소화작용, 호르몬 대사, 해독작용, 살균작용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므로 인체의 중요한 장기 중의 하나입니다.
간은 건강한 몸 만들기의 거점
여름이 오면 맥주가 맛있어지죠. 체내에 섭취된 알코올의 대부분은 간에서 분해되지만, 과도한 음주는 간에 손상을 주고 간 기능을 저하시켜 버립니다. 술의 양은 적당히 합시다.
간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기관입니다. 알코올이나 유해물질의 분해 외에 위나 장에서 흡수된 영양소를 몸에 필요한 성분으로 바꾸어 저장하거나 지방의 소화·흡수에 필요한 담즙의 생성이나 분비를 하는 등 500 종류 이상의 대사 반응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간의 약한 사람이 증가 중이라구요?
건강검진에서 간기능 이상이 발견되는 건수는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건강 진단에서 발견되는 간 기능 이상의 대부분은 지방간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방간이란 간세포에 중성지방이 모여 간기능이 저하되어 버리는 병입니다. 그 원인은 과식과 과음, 운동 부족에서 오는 비만, 당뇨병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음주가 원인인 알코올성 지방간염도, 술을 많이 마시지 않아도 걸리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염도 진행되면 간경변이나 간암에 이르기도 합니다.
이런 생활습관이 간에 부담을 주고 있다
간의 작용은 평소의 생활 습관에 좌우되기 쉽지만, 간은 예비 능력이 매우 높고, 약간의 장애가 있어도 정상적으로 기능을 계속합니다. 게다가, 통증 등의 자각 증상이 나타나기 어려운 「침묵의 장기」 때문에, 눈치채지 못하는 사이에 병상이 악화해 버리는 것입니다.
적당한 운동과 휴식, 규칙적인 생활, 균형 잡힌 식단을 염두에두고 간을 보호하십시오.
식사 내용을 검토하고 간을 먹자
간이 건강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과 미네랄의 섭취를 유의합시다. 양질의 단백질은 육류와 해산물, 대두 제품, 계란, 유제품에서 비타민과 미네랄은 녹색 노란색 야채와 해초류, 버섯류에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의 해독 작용을 강화하는 식품으로 조개와 얼룩 등의 조개류, 문어와 새우 등이 있습니다.
덧붙여 지질이나 탄수화물은 겸손하게. 과도한 지질과 탄수화물은 비만과 지방간을 유발합니다.
간을 덜 피곤하게 하는 음식
새우, 닭고기 뿐만 아니라, 파프리카와 아스파라거스 등의 채소도 간의 피로를 덜어준다고 합니다.
댓글